보내실 지역을 선택해주세요
정성을 다해 돌보아도 식물이 병들거나 해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식물이 자주 걸리는 병의 원인에 따라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 알려드릴께요.
1. 깍지벌레(개각충)
깍지벌레는 줄기나 가지, 잎에 기생하는 해충, 식물의 즙액을 빨아먹고, 줄기나 가지와 비슷한 보호색을 띠고 딱딱하고 반들반들한 껍질을 가졌습니다. 3~5mm로 작고 움직임이 없어 얼핏 봐서는 인식하지 못 할수 있음
-. 확인 - 잎, 줄기가 군데군데 변하거나 잎이 노랗게 변해 떨어진다면 깍지벌레를 의심해 볼 수있습니다. 끈적이는 설탕물 같은 액체가 잎이나 화분 근처에 묻어있기도 합니다.
-. 처방 - 깍지벌레를 제거 한 후 약을 뿌려줍니다. 손으로 제거하기가 힘들다면 해당부분 줄기나 잎을 잘라서 제거 하도록 합니다.
2. 응애
응애는 식물의 줄기나 잎에서 세포액을 빨아들여 식물의 생장을 방해하는 해충, 거미처럼 생겼지만 매우 작아 흰 점 처럼 보입니다.
-. 확인 - 잎, 줄기에 작은 거미줄을 치는 특징, 거미줄이 잎 주변에 보인다면 응애를 의심
-. 처방 - 식물 곳곳을 닦아 깨끗하게 만든 후 약을 뿌려줍니다. 살비제는 5일에 한번, 3~4번 흠뻑 젖을 정도로 골고루 뿌리고, 약에대한 내성이 생기니 두세종류 살비제를 번갈아 뿌려주세요
3. 진딧물
진딧물은 2~4mm의 작은 크기로, 식물의 즙액을 빨아들이고 병해를 유발하는 해충이에요. 주로 새순이나 여린 잎의 뒷면에 붙어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번식력이 높아서 초기에 발견해 박멸하는 것이 중요해요.
-. 확인 - 식물의 즙액을 빨아먹고 끈적끈적한 진액을 배출해요. 이파리에 끈적한 액체가 묻어있고, 흰 가루가 보이면 진딧물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 처방 -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우유, 은행잎을 갈아 만든 액체 등을 진딧물이 있는 곳에 뿌려 주세요. 진딧물이 많이 번식한 경우는 농약 두세 개를 번갈아 가며 뿌려 주시는 것이 좋아요.
4. 온실가루이
온실가루이는 하얗고 작은 날벌레예요. 잎의 즙액을 빨아들여 생장을 방해하고, 배설물은 그을음병을 유발합니다.
-. 확인 - 주로 잎의 뒷면에 서식하기 때문에 잎을 흔들어 하얀 성충이 날아가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아요.
-. 처방 - 온실가루이를 발견했다면 친환경 관리제와 농약을 7~10일 간격으로 살포해 주세요. 이때 약제가 잎의 뒷면에도 골고루 묻도록 신경 써주세요.
5. 뿌리파리
뿌리파리는 1~2mm 크기로 아주 작은 파리류에 속하는 해충이에요. 수분이 많은 곳을 좋아해서 습도가 높은 곳에서 잘 번식해요. 뿌리에 알을 낳는데, 유충이 뿌리 부분에 서식하면서 피해를 주기 때문에 뿌리의 발달에 좋지 않고, 생장에 방해가 될 수 있어요.
-. 확인 - 손이 스쳐도 멀리 날아가지 않고 모기처럼 가는 벌레가 있다면 뿌리파리를 의심해 보세요. 흙 속에 몸이 투명한 애벌레가 있다면 뿌리파리의 유충일 가능성이 커요.
-. 처방 - 뿌리파리가 생기지 않게 하려면 통풍에 신경 써주시고, 곰팡이가 생기지 않게 주의해 주세요. 이미 발견했다면 노란색 끈끈이 트랩과 농약으로 제거할 수 있어요.
6. 총채벌레
총채벌레는 갈색을 띠는 1~2mm 크기의 아주 작고 길쭉한 해충이에요. 주로 잎 뒷면에서 떼를 지어 다니며 잎을 갉아먹어요. 흙 속에 번데기와 유충이 있어서 완전히 박멸하기가 어려운 해충이에요.
-. 확인 - 유충은 반투명한 흰색인데 화분에 물을 주면 흙 위로 떠 오르거나 화분 받침에서 발견할 수 있어요. 꽃이나 잎 아래에 하얀색 종이를 놓고 툭툭 털어 벌레가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 처방 - 번식력이 높아서 성충을 발견하면 빠르게 농약을 뿌려줘야 해요. 농약 두세 개를 번갈아 가며 살포해 주는 것이 좋아요.
7. 흰가루병
흰가루병은 식물의 잎과 줄기에 밀가루를 뿌린 것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병이에요.
-. 확인 - 광합성을 하지 못해 잎이 노랗게 변하거나 말라버리고, 잎에 회색의 점무늬나 가루 모양의 곰팡이가 생기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어요.
-. 처방 - 통풍이 잘 안되거나 습한 곳에서 발생하기 쉬우니 통풍에 신경 써주세요. 흰가루병을 없애려면 살균제를 써야 하는데, 살균제에 내성이 잘 생기기 때문에 효과 있는 살균제 두세 개를 번갈아 가며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8. 뿌리썩음병
뿌리썩음병은 말 그대로 식물의 뿌리가 썩어 서서히 죽게 되는 병이에요. 고온다습한 환경 또는 여름과 겨울에 자주 발병하는 특징이 있어요.
-. 확인 - 잎이 노랗게 변하거나 떨어지고 서서히 말라가고 있다면 뿌리썩음병을 의심해 보세요.
-. 처방 - 병의 진행 속도가 빨라서 증상이 발현되면 병든 식물을 빨리 제거해 주어야 해요. 이때 감염된 식물의 화분, 흙, 원예 도구를 통해 다른 식물에 병이 옮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고객만족센터
1833-5678
Fax : 02-786-7787
365일 연중무휴 / AM 08:00 ~ pm 10:00
상호 : 주식회사 꽃비 / 대표 : 박수현
사업자등록번호(본사) : 361-87-01749 / 통신판매업신고 : 제2021-서울강남-00422호
본사 :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1길 6, 5층 5191호(논현동, 용천빌딩)
고객센터 : 1833-5678 / 팩스 : 02-786-7787 / 이메일 : flo5678@naver.com / 개인정보관리 : 이현우
Copyright ⓒ 2017, 주식회사 꽃비 All Rights Reserved
Website designed and hosted by (주)마루웹.